company_3
top
study_left
total content 30 , lately 0
   

사마타 그리고 위빳사나- 법문1- 땅,물,불,바람,빛,허공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writer : 담마 날짜 : 2014-10-24 (금) 02:06 hits : 1274
땅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땅 까시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평평한 땅을 찾아야 한다. 새벽별처럼 붉은 갈색이고, 막대기, 돌 그리고 낙엽이 없어야 한다. 삽이나 다른 도구를 가지고 직경이 1피트 정도 되는 둥근 원을 파야 한다. 그것이 명상의 대상인 땅 까시나이다. 이제 둥근 땅에 집중하고서 ‘땅, 땅’ 하면서 그것을 주시한다. 얼마동안 눈을 뜨고서 둥근 땅을 집중한 다음, 눈을 감고 마음속에 떠올려서 주시한다. 이런 식으로 표상을 심상화 할 수 없다면, 아나파나 사선정이나 흰색 까시나 선정을 다시 확립해야 한다. 그래서 그 삼매의 빛을 땅 까시나를 주시하는데 이용해야 한다. 눈을 뜨고 보는 것처럼 둥근 땅의 니밋따를 분명하게 볼 수 있도록 다른 니밋따로 수행을 옮겨갈 수도 있다.
땅 까시나의 색깔, 땅의 견고함, 거침 같은 특성에 집중해서는 안 되고 다만 땅이라는 개념에 집중해야 한다. 이 욱가하 니밋따를 계속해서 개발하면 곧 깨끗하고 순수한 빠띠바가 니밋따가 될 것이다.
그러면 빠띠바가 니밋따의 크기를 한번에 조금씩 확장해서 10개의 방향에 가득 채워야 한다. 그렇게 사선정에 이를 때까지 집중을 개발한다.
 
물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물 까시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한 사발 또는 한 양동이의 순수하고 깨끗한 물을 이용해야 한다. 욱가하 니밋따가 개발될 때까지 ‘물, 물’ 하면서 그 물에 집중한다. 땅 까시나에서 했던 것처럼 니밋따를 개발한다.
 
불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불 까시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불꽃이나 양초 또는 전에 본 것을 기억하고 있는 다른 불꽃을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어려우면 직경 1피트의 둥근 원이 뚫린 칸막이를 만들 수 있다. 장작불 앞에 칸막이를 두고 그 구멍을 통해서 불꽃을 주시한다. 연기나 타는 나무에 집중하지 말고 ‘불, 불’ 하면서 욱가하 니밋따를 얻을 때까지 불이라는 개념에 집중한다. 그리고 그 니밋따를 앞의 방법대로 개발한다.
 
바람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바람 까시나는 스치는 감각이나 봄에 의해서 개발할 수 있다. 창문이나 문틈으로 빠져나오는 바람, 몸을 스치는 바람 또는 나무의 잎이나 가지의 움직임을 보고서 그 바람에 집중해야 한다. 욱가하 니밋따를 얻을 때까지 ‘바람, 바람’ 하면서 그 개념에 집중해야 한다. 다른 까시나를 이용해서 사선정에 들어간 다음 그 삼매의 빛으로 이 움직임을 보고 바람의 니밋따를 식별할 수도 있다. 욱가하 니밋따는 뜨거운 쌀밥에서 나오는 증기처럼 보이고, 빠띠바가 니밋따는 움직임이 없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 니밋따를 개발한다.
 
빛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빛 까시나는 벽 틈으로 흐르는 광선이나 마룻바닥에 떨어지는 빛, 나뭇잎 사이로 흐르는 광선이나 땅에 떨어지는 빛을 보고서 명상을 해야 한다. 또한 나뭇가지 사이로 하늘을 쳐다보고서 명상할 수도 있다. 그것이 어려우면 도자기 속에 램프를 두고서 도자기에서 나오는 빛이 벽을 비출 때 그 둥근 빛을 보고서 ‘빛, 빛’ 하면서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 욱가하 니밋따를 얻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그것을 개발한다.
 
허공 까시나를 개발하는 방법
허공 까시나는 문이나 창문의 구멍을 통해서 허공을 보면서 명상을 할 수 있다. 그것이 어려우면, 직경 8인치에서 1피트 사이의 둥근 원이 뚫린 판을 만들어서, 그 판을 세우고 고정한 다음, 그 구멍을 통해서 나무와 같은 다른 대상이 전혀 없는 하늘을 볼 수 있다. 그 둥근 원을 통해 ‘허공, 허공’ 하면서 그 허공에 집중한다.

name password
serect text (You can check the contents leaves only the writer checked.)
Please enter the character of the left.
   

bottom